[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회복 불가능한 신장 손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급성신손상(AKI)의 새 평가기준이 필요하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급성 신손상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안될 경우 감염은 물론 심장혈관, 뇌혈관, 간 등 신체에 악영향을 주는데다 사망률까지 높아져 세심한 관찰이 필요한 질환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팀은 기존 국제신장학회의 평가 기준인 '혈청 크레아티닌 0.3ml/dl 또는 50% 증가' 이전이라도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혈청 크레아티닌 25-50% 증가' 환자에는 새 기준을 적용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한다.

실제로 교수팀이 2013년 한해 동안 이 병원 입원환자 2만 1천여명의 기록을 분석한 결과, '급성 신손상 전단계(pre-AKI)'환자는 신장기능이 정상인 환자에 비해 단기 사망위험도가 약 2.1배 높게 나타났다. 2년 이상 장기 추적에서는 1.4배 높았다.

또한 급성 신손상 전단계 환자의 평균 입원기간은 3.7일 더 길었고, 입원비도 약 100만원을 추가 지불하는 등 급성 신손상 전단계 환자의 신체적·시간적·경제적 손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세중 교수는 "기존의 국제신장학회의 급성 신손상 기준에 너무 의존해왔다"면서 "이번 연구에서 '급성 신손상 전단계' 환자의 예후가 객관적으로 평가된 만큼 새로운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