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요로증상있는 고령남성 낙상 위험
하부요로증상있는 고령남성 낙상 위험
  • 박지영 기자
  • 승인 2017.01.11 10: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칼트리뷴 박지영 기자]   하부요로증상이 있는 고령남성은 낙상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하부요로증상이란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배뇨증상을 말한다.

호주 시드니대학 연구팀은 70세 이상 남성 1천여명을 대상으로 하부요로증상과 낙상의 관련성 연구결과를 Journal of Urology에 발표했다.

대상자는 모두 신경학적질환, 가동성저하, 치매 등이 없었다. 하부요로증상 평가는 국제전립선증상점수(I-PSS), 요실금은 국제요실금회의질문표(ICIQ)를 이용했다. 저장 및 배뇨증상 평가에는 I-PSS 서브스코어를 이용했다.

4개월 마다 전화 추적조사를 실시해 1년간 낙상 여부를 확인한 결과, 축뇨(저장) 및 배뇨증상은 낙상과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절박성요실금과는 밀접하게 관련했다(보정 후 발생률비 2.57).

절박성요실금이 없는 중등도~고도의 축뇨증상도 낙상과 관련했다(1.72). 다른 형태의 요실금과 요실금이 없는 요의절박감은 낙상과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벌침이야기 2017-01-19 13:00:18
벌침은 절차가 생명입니다.반드시 안전벌침,정통벌침,셀프벌침,공짜벌침을 검색하여 안전벌침절차인 벌독항체 생성 훈련 요령(신체 벌침 적응 훈련)과 성기벌침 적응 훈련 요령은 절차대로 교과서대로 착실히 마치고 나서 체내에 벌독항체가 생성이 된 다음에 충분히 즐기시면 금방 본인이 적접 경험하게 됩니다.벌침을 신이 내린 명약이게이 누구나 자유롭게 스스로 안전하게 공짜로 가정에서 머리에서 남녀성기까지 전립선비대증에서 왜소콤플렉스까지 셀프벌침을 즐기는 것이랍니다.절차를 무시한 벌침을 어설픈 선무당벌침이라고 하면 치명적인 낭패를 초래하게 되므로 반드시 안전벌침을 검색하여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