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소리에 민감하면 우울과 분노, 불안감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 교수팀은 성인 15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리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분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세로토닌은 기분이나 식욕, 수면, 통증의 강도를 조절해 주는 등 감정을 가라앉히는 기능을 하는 호르몬이다.

연구팀은 대상자에게 5가지 강도의 소리 자극을 가해 뇌파를 측정해 청각 민감성을 측정했다. 이어 우울증(BDI)과 불안(STAI), 충동·정서불안(CAARS) 척도 설문지와 충동 정서를 측정실험(Go/Nogo task)으로 소리 민감성과 각 정서적 충동적 변인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소리에 민감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감정적 예민성은 37% 더 높았고, 우울증 41%, 분노 34%, 충동성은 36% 높아졌다.

이승환 교수는 "뇌파를 이용한 검사가 뇌의 오작동 가능성을 예측하고 차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우울증, 정서불안 등 환자 진단에도 주관적인 설문보다는 객관적인 뇌파를 이용하면 좀더 정확한 치료와 예방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뇌과학 원천기술개발사업의 하나인 외상 후 스트레스에 따른 뇌인지장애 극복사업단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