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최근 늦은 결혼으로 35세를 넘어 임신하는 이른바 고령임신부가 증가하면서 태아에 대한 산모들의 걱정도 높아지고 있다.

제일병원이 지난해 태아염색체검사(양수검사)를 받은 임신부 902명을 대상으로 나이와 선별검사에 따른 태아 염색체 이상반응을 분석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혈액이나 초음파를 이용한 선별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었지만, 고령임신이라는 이유로만 검사받은 임신부 가운데 태아 염색체 이상으로 진단된 확률은 3.1%(11명/351명)로 조사됐다.

반면 고령 임신 외에도 △태아 목덜미투명대 증가(20%) △모체 혈액선별검사 고위험군(5.2%) △태아 초음파검사 이상(16.6%) △가족력 및 기타(16.6%) 등 선별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추가로 동반된 경우에는 태아 염색체 이상이 10.6%(14명/132명)로 3배 이상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병원 주산기과 류현미 교수는 "35세 이상 고령임신이면서 산전 선별검사에서 고위험군 소견이 관찰된 임신부의 경우 가급적 태아 염색체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고한다"며 "검사 전·후에 전문의에게 적절한 유전상담을 받아 볼 것"을 조언했다.

양수검사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류 교수는 "3년 간 4,356명을 대상으로 검사 후 유산율을 추적 조사한 제일병원의 결과에서는 0.1%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산부인과학회가 공식 발표한 결과보다도 낮은 수치"라며 "경험많은 전문의에 의해 시행된다면 안전한 검사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