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한국인 당뇨병환자의 동맥경화 주 요인은 작고 단단한 콜레스테롤(sdLDL; small dense LDL-C)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임 수 교수와 이지은 임상강사 연구팀은 우리나라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혈액 속 지단백을 크기와 밀도에 따라 7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농도를 분석한 결과, sdLDL의 농도가 당뇨병 합병증과 직결되는 인슐린 저항성과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International Journal of Cardiology에 발표했다.

서양인 당뇨병 환자의 경우 LDL-C가 100-130mg/dl을 넘으면 생활습관 개선 또는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반면 한국인 당뇨병 환자는 기준치를 넘지 않아도 동맥경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총 1,255명. 혈당치가 정상인 사람은 15.9% (200명), 당뇨병 전단계는 35.3% (443명), 당뇨병 환자는 48.8%(612명)이었다.

이들을 혈액속 지단백이 작고 단단한 것(sdLDL)에서 부터 크고 물에 잘 뜨는 것(lbLDL) 등으로 나눈 결과, 동맥경화를 잘 일으키는 sdLDL의 농도가 정상인에서는 16%인데 비해 당뇨병 전단계에서는 19.5%, 당뇨병 환자에서는 21.5% 로 유의하게 높았다.

임 교수는 "일반적으로 나쁘다고 알려진 LDL-C 중에서도 농도와 크기 등에 따라 동맥경화에 미치는 기여도가 다르다"면서 "sdLDL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