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진단시약이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지애, 김정영, 이교철, 이용진 박사팀은 정상조직의 축척률은 낮추고 암조직의 축척률은 높여 영상으로 암을 찾거나 진행정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알 수 있는 진단시약을 개발했다고 Cancer Biotherapy & Radiopharmaceuticals에 발표했다.

기존 방사선의약품은 암세포에 도달하기 전에 간이나 혈액 등에서 먼저 섭취돼 분해되는 경우가 많은 점을 극복한 것이다.

연구팀은 암세포 증식 때 많이 발현되는 특정 단백질들이 특정 수용체와 결합하는 특성을 활용했다.

이들 단백질 중 하나인 RGD 펩타이드 유도체에 구리-64(Cu-64)를 표지시키자 기능이 한층 개선된 방사성의약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3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RGB펩타이드는 신생혈관 형성 시 많이 발현되는 수용체 ανβ3에 결합되는 특징이 있다.

새로 개발된 방사성의약품을 마우스 PET 영상을 통해 확인한 결과, 암조직 대비 정상조직의 신호비율이 대조군과 비교한 결과, 360% 증가해 암진단 효율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결과, 신규 방사성의약품을 주입한 경우 암조직 대비 정상조직 비율은 55, 대조군의 암조직 대비 정상조직 비율은 15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방사선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