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국내 첫 파상풍디프테리아백신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녹십자(대표 허은철)는 11월 1일 성인용 파상풍·디프테리아(Td) 백신 '녹십자티디백신프리필드시린지주(이하 녹십자티디백신)'의 품목 허가를 식약처로부터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Td백신은 10~12세 사이에 1차 접종을 한 뒤 10년마다 추가접종을 해야 한다. 현재 Td백신은 국가예방접종사업에 포함돼 있지만 국산 백신이 없어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이번 허가를 계기로 국산으로의 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녹십자는 현재 이 백신에 백일해 항원을 추가한 혼합 백신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백신도 임상 중이며, 개발이 끝나면 해외시장도 공략할 계획이다.

녹십자는 향후 차세대 수두백신, Tdap백신 등의 연구개발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글로벌 백신 사업 확대 계획에 맞춰 전남 화순공장 내 백신 특화시설에 신규로 투자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Td백신 개발 과제는 식약처의 '백신 실용화지원 민관 실무협의팀'과 상시 협의를 통해 개발됐으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지방기술혁신 임상백신연구개발사업에서 연구비 일부를 지원받았다. 이 백신은 내년에 국내 시장에 공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