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한국 성인 6명 중 1명이 앓고 있다는 방광통증증후군애 줄기세포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광통증증후군은 빈뇨, 절박뇨, 방광통증 등 각종 배뇨 문제를 일으켜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 하지만 약물치료로 일시적 증상 개선만 있을 뿐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는 실정이다.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주명수 교수와 울산의대 의생명과학교실 신동명 교수팀은 방광통증증후군을 가진 쥐에 성체줄기세포를 주입한 결과 절박뇨, 빈뇨, 요실금 등 배뇨장애 증상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됐다고 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케타민으로 방광통증증후군을 유발시킨 쥐와 정상 쥐, 그리고 줄기세포치료 시행 쥐의 배뇨 패턴과 방광 세포의 조직학적 특성을 비교 분석했다.

정상 쥐의 배뇨 간격은 평균 306.5초, 방광통증증후군을 가진 쥐의 배뇨 간격은 111.8초로 방광통증증후군 쥐에서 심각한 빈뇨 증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성체줄기세포를 1회 투여하자 배뇨 간격이 339초로 돌아와 정상 수준으로 회복했다.

또한 정상 쥐의 1/3수준이었던 방광 크기도 정상 수준으로 늘어났으며, 정상군 보다 약 28% 높았던 방광 내 압력도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다.

연구팀은 절박뇨, 빈뇨, 요실금 등 각종 배뇨장애 증상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된 덕분으로 보고 있다.

조직학적으로도 유의한 결과가 관찰됐다. 줄기세포치료 이후 각종 방광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비만세포(mast cell)가 크게 감소했으며, 방광 조직이 딱딱하게 굳는 섬유화(fibrosis) 현상도 크게 줄어들었다.

방광통증의 주 원인인 비만세포와 방광조직의 섬유화 현상이 줄어든 것은 줄기세포치료 덕분에 방광통증이 크게 호전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팀은 이 같은 결과를 줄기세포가 방광 조직에 생착해 다른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파라크라인 효과'를 통해 방광 주변 조직을 효과적으로 보호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주명수 교수는 "후속 연구가 이어져 줄기세포치료가 임상에 적용되면 그동안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었던 방광통증증후군 환자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