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단 C형 간염 감염환자들의 잇단 집단 발생에 대해 대한의사협회가 회원 대상교육 및 지침서 배포 등 관리 강화에 나섰다.

의협은 6일 C형 간염 등 감염병 예방 조치를 위해 협회차원 추진 계획으로 의원내 감염관리 안내 지침서 제작 배포, 의료기관 사용 물품 관리 등 회원 교육 등을 분기 별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년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불법의료행위, 무면허 의료행위로 인한 감염사례 신고 접수 및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감염병 발생 의심기관 역학조사에도 참관인 자격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정부와의 공동 추진 방안도 제시했다. 그러면서 의료인단체 중앙회를 통한 의료기관 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비도적 의료기관에 대한 일부 행정처분 권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C형 간염을 국가 검진대상에 포함시킬 것과 감염관리를 위한 적정수가도 신설을 강조했다.

한편 의협은 6일 발표한 보건복지부의 체계적인 C형 간염예방 관리대책 가운데 의협이 제안한 C형간염 홍보강화, 치료제 보험급여 확대, 문신·피어싱 등 의료기관 외 감염경로관리 강화, 보수교육 강화 등이 반영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의료기관을 의심단계에서 업무정지, 공개조치 근거법을 마련한 부분은 의료기관 신뢰성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대책에서 제외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