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이나 외상으로 인한 상처로 생기는 비대흉터와 켈로이드성 흉터 치료가 앞으로는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팀과 성균관대 화학과 이동기 교수팀은 최근 원천기술을 통해 난치성 비대흉터와 켈로이드성 흉터 치료법을 개발 연구 논문을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피부 흉터 및 섬유증 생성에 주요 요인인 결합조직 성장인자(CTGF)의 발현을 억제하는 자가전달 RNA 조절 기술을 활용했다. 

결합조직 성장인자(CTGF/CCN2)는 모세포 단백질의 하나로 다양한 장기에서 섬유화를 유도한다. 특히 피부에서는 상처가 발생하면 발현이 되며 비대 흉터와 켈로이드 흉터에서는 과다하게 발현되어 흉터가 지속적으로 남게 된다.

세포주 및 동물실험을 통해 이 기술의 효과를 확인한 결과, RNAi 치료물질이 성장인자(CTGF)의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피부 흉터 및 섬유증의 주요 구성 성분인 콜라겐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교수는 "RNAi기술은 흉터에 관련된 성장인자의 발현을 억제하기 위해 화학적으로 합성한 RNA(핵산)를 세포에 투여해 흉터와 관련된 유전자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 기술로, 흉터 생성 과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해 흉터를 억제하므로 향후 난치성 비대흉터와 켈로이드성 흉터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중소기업청 글로벌강소기업과제 및 범부처 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올릭스 주식회사, 성균관대학교, 휴젤 사와 함께 공동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