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진단법 고통 극심해 치료하려다 포기하기도
카테터 직접 삽입해 암병변 2cm는 정확도 100% 

 
폐암진단시 기존 방법보다 통증이 적고 정확성이 높은 방법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됐다.

분당서울대병원 흉부외과 전상훈, 조석기 교수와 호흡기내과 윤호일 교수팀은 전자기유도 방식의 네비게이션 기관지경술(Electromagnetic Navigation Bronchoscopy : ENB)을 국내 최초로 도입, 지난 달 시행했다고 밝혔다.

폐암의 최종 진단에는 조직검사가 필수지만 이 때 사용하는 '경피적 세침흡인검사'와 '절개술'은 모두 환자에게 심한 고통이 뒤따른다.

더구나 암세포가 폐 깊숙하게 있으면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고생은 있는대로 하고 발견을 못하는 낭패를 당할 수도 있다.

ENB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미국에서 시행된지 1년 반 밖에 안된 최신 기술이다.

폐 내부에 직접 카테터를 삽입해 암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확한 위치에서 조직을 추출할 수 있는데다 안전성도 높고 환자 고통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

ENB는 우선 환자의 입으로 기관지내시경을 삽입한 후 미세카테터를 통해 좁은 폐기도 내부까지 접근한다.

이때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으로 CT 영상 정보에 근거해 환자의 폐를 3차원 지도를 만들고, 전자기유도 패드와 센서 패치를 이용해 암 세포가 의심되는 부위에 카테터가 최적, 최단 경로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주 좁은 폐기도에 접근할 때에는 카테터 속에 있는 미세 카테터를 이용한다.

교수팀에 따르면 ENB 검사의 효과는 2cm 이상 크기의 병변에서 100%, 2cm 이하에서도 87%의 진단율을 보였다. 기흉 등 부작용도 세침검사의 1/10 수준에 불과하다고 한다.

호흡기내과 윤호일 교수는 "폐암 진단 검사에서부터 고통이 심한 나머지 정작 암 치료에는 소극적이거나 심지어 치료를 포기하려는 환자까지 있다"면서 이 검사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자기유도 네비게이션 기관지경술은 향후 폐암의 치료기술로도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기관지경으로 암세포 병변에 염색 마커를 삽입해 암 치료시 종양이 있는 정확한 위치에 방사선이 조사(照射)될 수 있도록 하거나, 절제(제거) 부위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술시 의료진의 판단을 돕는데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새 검사법을 발견하고 직접 도입을 결정한 전상훈 원장(겸 흉부외과 교수)은 "분당서울대병원은 환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고통을 줄이기 위한 신기술 도입에 자원과 역량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이번에 도입된 ENB 검사뿐만 아니라 다른 최신 의학기술의 혜택도 우리 국민께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