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수술 전에 포도당대사를 보면 수술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유방암센터 정준·이학우 교수팀은 선행화학요법시 PET(양전자 단층촬영)으로 암세포의 포도당 섭취량과 수술 예후와 관련성이 높다고 Journal of Nuclear Medicine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유방암 수술 전 화학요법을 받은 국소진행성유방암 환자 87명.

교수팀은 3주기의 항암화학요법 전후에 PET 검사를 통해 암세포의 포도당섭취량을 알 수 있는 포도당섭취계수 변화 수치와 유방암 예후 지표인 RCB지수를 비교했다. RCB지수는 0, 1, 2, 3 등 4가지로 나뉘며 낮을수록 좋다.

그 결과, 표준화섭취계수 감소량과 RCB 지수는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포도당섭취계수 감소가 66.4% 미만인 경우에 비해  그 이상인 경우는 무병생존 및 전체생존에 대한 위험도가 각각 0.31 및 0.20으로 좋은 치료성적을 보였다.

아울러 포도당섭취계수의 감소는 RCB 지수보다 더 뛰어난 생존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책임자인 정 준 교수는 "선행 항암치료시 포도당 대사의 조기변화는 국소진행성유방암 환자에서 독립된 예후인자이며, 병리적 종양반응평가보다 예후 예측력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포도당 섭취계수 감소가 유방암의 재발 및 생존 예측에 중요하기에 중요 인자로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학우 교수는 "이번 연구로 치료반응 및 치료 예후 예측 외에도 치료반응이 불량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에 대한 조기 선별이 가능해 적절한 맞춤 치료도 준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