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골수종치료제 키프롤리스(성분명 카르필조밉)의 효과는 입증됐지만 보험적용 문제로 환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는 지적이다.

다발골수종은 진행이 매우 빠른 희귀질환으로 국내에서 매년 다발골수종으로 진단 받는 환자는 약 1천명, 사망자는 약 700명에 이를 만큼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암젠코리아가 28일 개최한 키프롤리스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화순 전남대병원 이제중 교수는 "기존 레날리도마이드+덱사메타손 2제 병용(이하 Rd요법)에 비해 키프롤리스 추가시 무진행생존기간을 유의하게 연장시키며, 다발골수종 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키프롤리스의 임상시험인 ASPIRE 결과에 대해서는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민창기 교수가 발표했다. 민 교수에 따르면 키프롤리스+레날리도마이드+덱사메타손 병용투여군에서는(이하 KRd 요법) Rd요법에 비해 무진행생존기간(PFS)이 8.7개월 연장됐다.

특히 첫 치료 이후 1년 이내에 재발한 다발골수종 환자와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 가운데 1년 이내 재발한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ASPIRE 하위분석에서도 무진행생존기간 (중앙치)이 Rd요법에 비해 KRd요법에서 각각11.6개월, 6.2개월 유의하게 연장됐다.

하지만 키프롤리스는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레날리도마이드+덱사메타손에 추가할 경우 기존요법의 건보 적용도 안되는 구조로 인해 환자들을 울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중 교수는 "재발을 반복하는 다발골수성의 질환 특성상 키프롤리스에 건보를 적용해 KRd요법으로 완전관해율을 높이는게 장기적으로는 보험재정에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