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한 번도 피지 않은 사람도 간접흡연에 노출되면 충치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가정의학과 유선미 교수팀이 2008년부터 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49세 비흡연자 2,984명에 대해 간접흡연과 충치의 관련성을 분석해 대한가정의학회지(Korean Academy of Family Practice)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소변의 니코틴 대사물질을 검사해 현재 흡연자를 완전히 배제하고 간접흡연 노출자만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니코틴 대사물질 50ng/mL 이상을 흡연으로 간주하는 만큼 연구진은 10~ 50ng/mL 미만을 간접흡연 기준으로 삼았다. 

전체 비흡연자 중 간접흡연 노출자는 82.7%(2,469명)이며 이 가운데 충치 경험자는 91.8%(2,267명)였다.
 
분석 결과, 간접흡연에 노출되면 충치(치아우식증) 발생 위험도가 1.5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같은 결과는 성별, 하루 칫솔질 횟수, 구강건강상태를 보정해도 마찬가지였다.

미국에서도 12~19세 소아청소년 대상 연구에서도 간접흡연이 충치 발생 위험을 1.42배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담배 속 니코틴이 충치 유발 박테리아인 스트렙토코쿠스 뮤탄스(Streptococcus mutans)의 성장을 촉진시켜 충치 발생시킨다고 설명했다. 흡연을 일으키는 전신적인 염증 반응도 관련하고 있다.

유선미 교수는 "그동안 간접흡연이 치주염 등의 치주질환과 관련한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번에 영구치 우식증까지 관련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간접흡연도 직접흡연과 비슷한 효과가 나타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