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이 높을수록 잇몸병 발생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내과 김동준, 홍재원 교수팀이 2012~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세 이상 성인 남녀 9,977명의 구강검사와 혈액검사를 분석해 Medicine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정상인(공복혈당이 100mg/dl 미만)보다 당뇨 환자(공복혈당 126mg/dl 이상)의 치주염 발생 위험도가 42% 증가했다.

당뇨 전단계인 공복혈당 111~125mg/dl에서도 치주염 발생 위험도는 33% 증가했다. 현재 당뇨병환자의 잇몸병 유병률은 32.5%로 정상인이나 당뇨 전단계 보다 최대 8.5% 높다.

나이와 흡연도 치주염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10년 많을수록 치주염 위험은 66%씩 증가했다.

여성보다 흡연율이 높은 남성이 치주염 위험도가 40% 더 높았다. 흡연력이 있거나 현재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치주염 위험률이 각각 25%, 89% 증가했다.

김동준 교수는 "혈액 내 당 수치가 올라가면 여러 염증 관련 인자들이 증가하면서 치주 조직에도 영향을 미쳐 치주염 발생률을 높이며, 또한 반대로, 치주염 자체도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해 혈당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 교수는 "개인 노력으로 바꿀 수 있는 치주염의 강력한 위험인자는 흡연이다. 흡연은 치주 조직을 파괴하고 세균성 치석 및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인 만큼 금연이 치주염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