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환자의 약 절반은 암을 갖고 있었다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

고대 안암병원 비뇨기과 강석호 교수팀(심지성, 강성구, 천준, 강석호)이 최근 5년간 병원을 찾은 22세부터 90세(평균연령 63.7세)의 혈뇨환자 367명(남 274명, 여 93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176명(48%)가 악성종양 즉 암이었다고 밝혔다.

가장 많았던 암은 방광암으로120명(32.7%)이었다. 이어 요관암 28명(7.6%), 전립선암과 신장암이 각각 13명(3.5%) 순으로 혈뇨가 비뇨기계 암에서는 암의 신호라는 사실이 나타난 것이다[].

표. 혈뇨환자에서 나타난 질병 통계

방광 및 요관 등 요로계통에 암이 발생하면 일상적인 자극에도 쉽게 혈뇨가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서는 혈뇨 증상에 비례해 암 병기가 많이 진행됐을 수 있다. 실제로 신장암이나 전립선암의 경우 3기 이상이면 출혈이 생겨 혈뇨가 발생한다.

강석호 교수는 "혈뇨는 비뇨기계 암을 시사하는 매우 중요한 신호"라며 "이번 조사에서 혈뇨환자의 80%가 눈으로 혈뇨가 확인가능한 육안적 혈뇨환자였던 만큼, 혈뇨가 확인되면 반드시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한다"고 강조했다.

혈뇨란 소변에 비정상적인 적혈구가 함께 배출되는 것으로, 눈으로 색깔 변화를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의 혈뇨인 육안적 혈뇨와 현미경으로만 보이는 현미경적 혈뇨로 나뉜다.

보통 소변을 현미경적 고배율(100배 시야)로 검사했을 때 적혈구가 5개 이상이면 혈뇨라고 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