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의 재정운용이 적법하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상남도의사회는 21일 의료정책연구소 재정운용에 문제점을 지적하고 의협에 해명을 요구했다.

도의사회에 따르면 의협은 공식 학술지 대한의사협회지(JKMA) 의료정책세션에 발표되는 의료정책연구소의 논문에 매년 3천만원을 지급해 왔다.

문제는 대한의사협회지의 편집위원이자 의료정책세션 총괄자가 최재욱 전(前)의료정책연구소장이라는 점이다.

도의사회는 최 전소장이 편집위원장이면서 용역발주자로서 갑의 위치에 있는 만큼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원 및 소장의 연구실적을 위한 논문게재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는 의심을 제기했다.

또한 외부용역 발주가 수의계약이고 대상이 최 전소장이 맡고있는 고대환경의학연구소인 만큼 내부자거래로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지난해 의협이 고대에 발주한 '한국형 원격의료체계 기술적 안전성 평가체계 수립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보고서와 실제 논문에 게재된 연구자 명단이 다른 점도 지적됐다.

도의사회는 "내부 및 외부의 연구보고서에는 최 전소장의 이름이 없고 논문의 연구자 명단에는 포함돼 있는 만큼 최 소장의 실적쌓기용"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도의사회는 "용역을 줄 당시에 상임이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수의계약을 했고, 논문에 교신저자도 아닌 공동연구자로 등록이 됐고 논문에 표시된 소속을 의료정책연구소 외에도 고려대학교 예방의학교실과 본인이 소장으로 있는 환경의학연구소를 포함시킨 만큼 본인의 학교 실적 올리기"라고 지적했다.

의료정책연구소가 고대환경의학연구소에 발주한 논문은 또 있다. '의료사고 중재전략 및 이미지 회복 실무에 관한 연구'다. 이 논문의 연구 용역자는 김경희 교수로 돼 있지만 소속은 고대 환경의학연구소이다.

도의사회는 "이 논문 역시 용역연구에는 최 전소장의 이름이 없지만 논문에는 포함됐다"며 "최 전소장이 자신에게 발주한 거나 마찬가지이며 일종의 내부거래이며 배임에 해당된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 논문은 3천만원에 발주됐으며, 조만간 6천만원 짜리 연구용역도 발주될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사회에 따르면 2014~2015년에 의료정책연구소가 외부 발주해 의사협회지에 게재된 논문 8편 중 최 소장이 연구자로 포함된 연구는 5편이다.

경남도의사회는 "의료정책연구소는 순수 장학재단이 아니다. 실질적으로 회사나 이익단체에서 아무 생각 없이 주는 장학금은 없다. 협회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