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외과학회가 국내 호스피탈리스트제도(입원전문의제) 시행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여론 확산에 나섰다.

학회는 15일 세브란스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 홀에서 '한국형 호스피탈리스트제도 도입을 위한 심포지엄'(후원 한국외과연구재단)을 갖고 구체적인 한국형 모델 개발을 고민할 때라고 밝혔다.

학회 노성훈 이사장은 심포지엄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환자 안전을 위한 전문의 수준의 케어가 필요하다. 다만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가 실시한 시범사업에서는 한국형 호스피탈리스트에 대한 대우는 평생 직장에 준하는 수준으로 하고 급여 역시 이 수준에 걸맞는 선에서 결정하는 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호스피탈리스트의 자격 역시 전문의를 마친 후 3년 경력자로 정했다.

물론 현재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시범사업 태스크포스팀이 활동 중인데다 정부 지원 및 병원 부담률이 결정되지 않은 만큼 이같은 견해는 매우 유동적이다.

하지만 학회는 시범기간 동안 "별도 비용을 지불하고라도 호스피탈리스트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환자가 많았다"면서 제도 도입을 당연시하고 있다. 환자들에게 호응도가 높은 '포괄간호서비스'와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학회는 "각 나라마다 진료·수가체계, 수련과정 등에서 차이가 있어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면서 "그런 만큼 각종 제도 및 교육과정 등을 보완하면서 한국형 모델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