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가 관상동맥이 막히지 않았는데도 흉통이 있다면 좌심실 비대로 인한 모세혈관 기능저하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은 순환기내과 박성지 교수팀은 MRI를 이용해 흉통이 나타난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의 경우 증상이 없는 환자보다 심근관류예비력이 크게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발표했다.

연구대상자는 관상동맥조영술에서 관상동맥 폐쇄가 확인되지 않은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

이 가운데 흉통이 있는 경우(43명)와 없는 경우(41명)로 나누어 아데노신을 투여한 뒤 심장부하 MRI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흉통이 있는 환자의 좌심실질량지수가 현저히 높았다(109.08 g/㎡ vs 93.72 g/㎡).

특히 2개군 간에 나이나 성별 등 다른 임상적 특성들이 통계학적으로 차이가 없는 만큼 좌심실질량지수가 높아질수록 심근관류예비력이 떨어져 흉통이 더 발생하게 된다.

교수팀은 "운동 등 격렬한 운동시 심장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심근관류예비력의 저하는 관상동맥 모세혈관이 제기능을 못하기 때문이며 이것이 흉통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서 수술여부를 결정하는데 증상의 유무가 매우 중요한 결정인자"라며 "환자의 증상이 모호할 때 판단하기 힘든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심근관류예비력을 확인하여 수술 예측인자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