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❶X-레이 상 골절 및 골결손 ❷약물을 씌운 플레이트로 골절 뼈 고정 ❸약물 코팅된 플레이트에서 지속적으로 골다공증 약물이 뼈에 흡수 ❹플레이트는 다 녹아서 골절된 뼈가 잘 접합된 사진
골절 치료재료인 흡수성 플레이트에 골다공증 치료제를 입혀 골 생성을 촉진하는 새로운 방법이 개발됐다.

이 방법은 심한 외상으로 골 결손, 골 생성 기능이 떨어지는 고령자 뿐만 아니라 미용성형인 안면골윤곽술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 최태현, 최영빈 교수팀(허우준, 박민)은 흡수성 플레이트에 골다공증 치료약물인 알렌드로네이트를 씌워 사용하면 결손이 심한 골절이 더 빨리 회복된다고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에 발표했다.

과거에는 뼈 골절 치료를 위해서 금속 플레이트를 사용했을 때 제거해야 하는 수술을 했으나, 최근 제거할 필요가 없는 흡수성 플레이트를 널리 사용하고 있다.

교수팀은 흡수성 플레이트에 아지도벤조익산 변성 키토산을 코팅시킨 표면에 알렌드로네이트 약물을 씌워 골 결손 부위가 치유되는 동안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기술을 개발했다. 

8mm 골절 및 골결손을 유발시킨 쥐를 약물 적용 플레이트군, 플레이트 단독군, 아무 조치도 하지 않은 군으로 나누고 골 부피 증가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약물 적용 플레이트군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군에 비해 3배, 플레이트 단독군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최태현 교수는 “"추가 연구를 통해 임상적용을 거쳐 골 생성능력이 부족한 골절 환자의 치료 결과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