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힘줄(회전근개)이 파열된 이후 치료를 소홀히 하면 인공관절 수술을 받을 위험이 높아진다.

대한견주관절학회는 31일 '어깨관절의 날' 기념식에서 어깨힘줄이 파열된 전국 10개 병원 환자 총 110여명(평균 51세)을 대상으로 치료 여부와 임상적 결과의 관련성을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회전근개 파열로 진단받았지만 1~6년까지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에 대해 봉합술을 하지 않고 대증적 치료만을 받은 환자였다.

연구기간 중 환자의 82%는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했으며 67%는 1회 이상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받았다. 88%는 비정기적으로 물리치료를 받았다.

이들 환자는 평균 20개월 이후 증상 악화로 MRI 재검사를 받았으며 첫번째 검사 결과에 비해 파열 크기가 평균 10mm에서 17mm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회에 따르면 이 수치는 1년에 평균 4mm씩 증가한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무리한 어깨 사용이나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3회 이상 받은 환자는 파열 크기가 더 컸다.

최종적으로 환자의 96%는 어깨힘줄 봉합술 등 수술치료를 받았으며 이 가운데 2명은 봉합술 마저 불가능해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았다.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 홍보위원회 위원장인 유연식 교수는 "활동기에 발생한 어깨힘줄이 파열되면 시간이 갈수록 크기가 증가한다. 특히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여러 번 맞으면 파열 진행 속도가 더 빨라지는 만큼 발생 초기부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와의 세심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6회 어깨관절의 날은 대한정형외과학회(회장 김성재)와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회장 변기용) 주관으로 어깨관절의 흔한 질환과 그 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민들에게 널리 제공하고, 올바른 치료에 대한 대한정형외과학회의 노력을 알리기 위해 개최됐다.

한편 올해 5월 17일부터 나흘간 세계견주관절학회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대한견주관절학회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는 전세계 35개국에서 참여하며, 접수된 초록이 총 1,189편이며 논문 발표수가 871편으로 지난 대회보다 많다.

특히 세계학회에서는 드물게 제주대병원과 제주회의장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라이브 서저리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