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 이행명 이사장 윤리경영 강화 시사
정부지원만이 살 길, 세액공제 등 정부 지원 요청

국제약협회가 정부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이 제약산업을 살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지원만이 제약산업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임을 재차 강조했다.

제약협회가 제시한 정부의 지원안은 첫째로 R&D 관련 세액공제 항목 확대다. 신약개발 비용의 80% 이상은 임상이 차지하며, 이 중 51%는 3상 임상에 투입되는 등 신약개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아울러 총 임상비용 가운데 약 40%는 CRO비용의 세액공제는 R&D 투자 촉매제임을 강조했다. 이는 CRO업계에서도 R&D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자발적 투자의 동기유발 및 해외진출 기반 구축을 위한 세액공제 일몰연장의 필요성도 제시했다. 적어도 2019년까지는 지속돼야한다는게 협회의 설명이다.

최근 카나브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국내 약가로 인해 수출약가의 불이익을 타개하기 위해 글로벌 진출 신약의 약가 우대 조치도 제시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유용성 개선 신약의 약가 우대, △수축가격 자율결정권 부여, △약가인하 유예후 특허만료시점 일괄 인하, △약가재조정제도 마련 등이다.

한편 제약협회는 CP(자율준수시스템) 등급평가를 통해 일정등급 이상을 받은 제약기업에게 정부의 우대정책을 주는 방안을 제시하면서도 불법리베이트 척결에 대한 강한 의지도 밝혔다.

이행명 이사장은 "지금까지 협회 차원에서 불법리베이트 척결을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는 불법리베이트가 의심되는 기업은 공개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