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환자에게 가장 많이 실시하는 견인치료의 효과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정태섭, 재활의학과 박중현 교수팀은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게 요추 견인 치료를 시행하면서 MRI를 촬영한 결과 돌출된 디스크의 18%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고 Radiology에 발표했다.

견인치료는 허리디스크환자에게 가장 많이 실시하는 물리치료법으로 허리를 잡아당겼다 풀기를 반복하면 압박된 디스크를 풀어준다.

지금까지는 증상 호전만 있었을 뿐 디스크 어떤 부위가 회복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었다.

교수팀은 MRI 자장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견인장치를 이용해 4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견인치료 전과 후를 10분 간격으로 30분간 관찰했다.

그 결과, 돌출된 디스크의 크기가 줄어들었고 돌출된 디스크에 의한 척추신경근의 압박이 풀리는 것도 관찰됐다.

견인 30분 후에는 돌출된 디스크의 부피가 약 18% 줄어들었으며 빠져나와 있던 추간판의 수핵도 제자리로 빨려들어가는 것도 확인됐다.

박중현 교수는 "그동안은 요추 견인 치료의 효과가 어디에, 어떻게, 얼마나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없어 모든 환자가 다 똑같은 치료를 받아왔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견인치료가 디스크와 주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치료 효과를 계측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견인 치료를 활용할 수 있고 치료법의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