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뇨기학회가 비뇨기과 처우 문제 등을 정부 차원에서 해결해 줄 것을 강력 요구했다.

학회는 23일 '비뇨기과 위기 극복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끝나 후 위기극복 태스크포스팀 발족식을 갖고 대국민 홍보와 정부 압박에 나선다.

주명수 학회장(서울아산병원)은 선언문 낭독에서 "비뇨기과는 현재의 낮은 건강보험수가로는 더 이상 자생하기 어려운 사면초가 위기에 직면했다. 이러한 위기는 개원가의 어려움, 2차 병원의 취업자리 고갈, 전문의 취득후 진료 불투명하다는 사회적 인식의 확산으로 지원을 기피하는 일등과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주 회장은 "몇년째 정부에게 학회의 어려움 해소를 호소하고 학회 차원에서는 전공의 수를 크게 줄이는 등 해 볼 건 다 해봤다"면서 "이제는 정부가 나설 차례"라고 말했다.

이규성 총무이사(삼성서울병원)는 "정부가 먼저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를 사회적 이슈가 없다는 이유로 응급 지원을 하지 않는게 문제"라며 정부를 성토했다.

태스크포스팀은 ▲고령화사회에 역행하는 비뇨기과 고사정책 시정 ▲외과처럼 모든 비뇨기과 수술, 처치, 검사 행위에 30% 수가 가산 ▲체외충격파쇄석기 설치 인력기준에 비뇨기과 전문의 단독 정책 즉각 시행 ▲요양병원 입원료 8개과 전문의 가산정책 즉각 폐지하거나 비뇨기과 포함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