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하루 5시간 이상인 노인은 그 미만인 경우보다 비만위험이 1.5배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려대학교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팀은 2013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60세 이상 노인 1,565명(남성 656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Behavioral Medicine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서 정의한 비만 기준은 체질량지수(BMI) 25이상, 허리둘레 남녀 각각 90cm, 85cm 이상. 교수팀은 하루 앉아있는 시간을 5시간 이상과 그 미만군으로 나누어 비만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 남성의 경우 5시간 이상군은 미만군에 비해 비만이 1.54배 더 높았다. 여성에서는 비만 유병률에 유의차가 없었다.

하지만 가계소득 및 교육수준을 고려하자 남녀 모두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5시간 이상군이면서 가계소득이 하위 25%인 남성은 5시간 미만군이면서 가계소득 상위 75%인 남성에 비해 비만 유병률이 1.80배, 복부비만은 1.64배 높았다.

여성의 경우 초등학교 이하 교육을 받은 여성은 5시간 미만군이면서 중학교 이상 교육을 받은 여성에 비해 복부비만이 1.24배 더 높게 나타났다.

즉 앉아있는 시간이 5시간 이상인 남성은 비만 유병률이 높을 수 있으며, 남녀 각각 소득수준과 교육수준이 비만인자로 드러났다.

원인은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신체활동이 줄고, 이에 따른 총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 노인의 가장 많은 여가 형태가 TV시청인 만큼 시청 시간에 비례해 간식 섭취 기회가 늘어나면서 에너지 섭취가 증가할 수 있다는게 교수팀의 설명이다.

김양현 교수는 "요즘 비만은 예전처럼 많이 먹어서 발생하는 요인도 있지만,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난 것도 중요한 비만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