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처음으로 선천성 판막질환 태아를 엄마 뱃속에서 수술하는데 성공했다.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원혜성․이미영 교수와 소아심장과 김영휘 교수팀은 선천성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을 앓고 있는 29주의 태아에게 엄마 뱃속에서 대동맥판막 풍선확장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선천적으로 심한 판막질환을 갖고 있는 태아는 출생 후 여러 번의 가슴을 여는 심장수술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출생 이전 엄마 뱃속에서 좁아진 판막을 풍선으로 넓히는 시술이 가능해진 만큼 국내 태아치료 분야에 새로운 장을 연 것이다.

교수팀은 태아의 심장을 초음파로 확인하면서 엄마 배를 통과해 태아의 대동맥판막까지 카테터를 삽입한 후 풍선을 부풀려 좁아진 판막을 넓히는 시술을 시행했다.

약 30분간 실시된 수술 결과, 태아의 좁아진 대동맥판막이 넓어지면서 심장기능이 73%(50%이상이면 정상)까지 회복했고 추가적인 심장수술도 시행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태아 판막풍선확장술은 1991년 영국에서 처음 실시됐으며 현재 미국 보스턴어린이병원이 가장 많은 시술 건수를 갖고 있다.

2014년에 보스턴어린이병원의 수술 성공률은 77%이며, 이들 태아 가운데 절반 이상은 출생 이후에 수술없이도 심장 기능이 정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