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식도암 환자라도 상피세포 성장인자(EGFR) 수용체 신호를 갖고 있으면 표적치료약물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암병원 식도암센터 조병철 교수(종양내과)는 식도암 재발 및 전이 환자 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표적치료제 '다코미티닙'(dacomitinib)의 효과 관찰연구를 Oncotarget에 발표했다.

식도암은 크게 식도선암, 편평상피세포 식도암, 평활근육종 식도암, 흑색종으로 나뉜다. 북미와 유럽지역은 식도선암이, 아시아에서는 편평상피세포 식도암 환자가 대부분이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모두 편평상피세포 식도암 환자였다. 약물 투여 결과, 환자 6명에서 암세포 성장이 멈추고 일부 사라지는 '부분관해'가, 29명에서는 암세포 성장이 멈추는 '질병 안정' 반응이 나타났다. 

특히 평균 무진행 생존기간과 총 생존기간이 각각3.3개월과 6.4개월로 기존 치료 보다 높았다.

이어 유전자 시퀀싱 분석 및 통합분석(Multi-Omics)을 이용해 약물효과 반응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신호를 가진 환자는 21.4%인 반면 없는 환자는 5.6%로 약 4배 차이를 보였다. 무진행 생존기간과 총 생존기간 역시 모두 길었다.

조 교수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신호 유무에 따라 표적치료제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면서 "환자별 맞춤 표적치료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질환극복기술개발 중점과제 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