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13일 보툴리눔 주사제의 허가 현황과 사용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등에 대한 '보툴리눔 주사제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배포했다.

보툴리눔 주사제는 보툴리눔균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경독소를 사용하며 근육 주사를 통해 주름을 개선하는 미용치료로 사용된다.

하지만 말초신경계에 작용하면 신경전달을 막아 근육마비나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어 절차에 맞게 사용돼야 한다.

이번 배포한 안내서에 따르면 보툴리눔 주사제는 주름 개선 뿐 아니라 심한 미간 주름의 일시적 개선, 눈꺼풀 경련, 사시, 근육경직 등 근육 긴장 이상 관련 질환의 치료 등 국내에 16개 품목이 허가돼 있다.

보툴리눔 주사제는 전문의약품인 만큼 반드시 충분한 의학적 전문 지식을 가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엄격한 관리 하에 사용해야 한다.

시판 중인 보툴리눔 주사제의 효능, 효과, 용법, 용량은 각기 달라서 해당 제품이 치료 목적에 맞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통증과 당김, 열감, 염증 등이다. 간혹 주사 후 아나필락시스(심한 전신성 과민반응),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 심각한 증상도 나타난다.

보툴리눔 주사제별 허가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ezdrug.mfds.go.kr)의 '전자민원창구(의약품) →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에서 확인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