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이 정상이라도 지방량이 많은 사람은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한 심혈관질환의 위험 인자가 되는 비석회화 혈전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강신애, 안철우 교수팀은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체성분 분석과 PET-CT 검사를 동시에 받은 1천명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Cardiovascular Diabetology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대상자 가운데 체질량지수(BMI)가 정상 범위이면서 전체 대상자의 상위 33%에 해당하는 지방량을 가진 82명을 정상체중 비만군으로 분류하고 정상체중 대조군과 비교했다.

그 결과, 정상체중 비만군은 혈압, 공복 혈당, 이상지혈증 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ET-CT로 경동맥을 측정하자 혈관 염증도 역시 높았다. 통계적 보정해도 정상체중 비만군은 혈관 염증도가 높을 확률이 대조군에 비해 약 3배 높았다.

교수팀은 또 체성분 분석과 심장 CT 검사를 동시에 받은 3,546명의 데이터 분석 결과, 정상체중 비만군은 대조군에 비해 비석회화 혈전이 존재할 확률이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석회화 혈전은 혈관 속을 떠돌아 다니다가 쌓이면 혈관을 막기 때문에 심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강신애 교수는 "체지방이 많거나 복부비만이 심한 사람은 이미 동맥경화가 진행됐을 수 있는 만큼 식사 및 운동 조절, 필요할 경우 전문의 진료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