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상태에서 신장암 부분절제술을 하면 합병증없이 효과와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비뇨기과 박동수 교수는 신장암에서 저온하 신장 부분절제술을 시행한 환자 98명을 3~5년 이상 장기 추적한 결과 단 한 명에서도 합병증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연구결과를 Canadian Urological Association Journal에 발표했다.

저온화 신장 부분절제술이란 신장 혈류를 차단한 상태에서 얼음으로 신장 온도를 낮춘 다음 신장을 절제하는 수술 방법이다.

신장 부분절제술에서 가장 대표적인 합병증은 출혈 지속이나 소변이 신장 밖으로 새는 것이다.

또한 신장 혈류를 차단하고 수술을 하는 만큼 시간에 비례해 신장이 파괴돼 신장 기능이 저하된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로봇수술도 부작용이 3~15%로 보고돼 있다.

수술에 따르는 난이도, 합병증 등을 예측하기 위해 최근에는신장암 수술 시 종양의 크기나 위치 등의 난이도를 표시하는 ‘신장측정법 점수(nephrometry score)’ 계산법도 나와있다.

하지만 저온화 신장암 부분절제술에서는 수술 후 합병증이 어떠한 경우에도 발생하지 않아 이들에서 수술 후유증을 예측하는 신장측정법 점수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고 박 교수는 설명한다.

박 교수는 2009년 합병증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저온하 신장 부분절제술을 개발했으며, 국내 의사로는 처음으로 국제학회에 보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