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테바(사장 박선동)와 한국룬드벡이 지난 달 30일 파킨슨병 치료제 ‘아질렉트’의 공동 프로모션(co-promotion)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50:50의 비율로 ‘아질렉트’의 영업 및 마케팅을 시행할 계획이다.

아질렉트는 미국, 캐나다 등 55개국에서 허가를 받아 전 세계의 많은 파킨슨병 환자들이 복용하고 있는 치료제로, 뇌 흑질 내 도파민 농도를 증가시키는 ‘도파민 효력을 증강시키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룬드벡이 지난 해 선보였으며, 출시 당시 10여년 만에 출시된 새로운 파킨슨병 치료제로 주목 받았다.

한독테바 박선동 사장은 “전략적인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한독테바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혁신적 신약과 믿을 수 있는 제네릭을 함께 출시하여 CNS(중추신경계) 분야의 선두주자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룬드벡 오필수 사장은 “아질렉트의 원 개발사인 테바와의 협약을 통해 아질렉트를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양사간에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아질렉트 에 대한 더 많은 제품 정보를 제공하여 파킨슨병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