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비의 진행성 파킨슨병(PD) 치료제 듀오도파(레보도파-카르비도파) 장내 겔에 대한 새로운 임상시험 결과가 10월 17일 제 9회 일본 이상운동질환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임상결과 듀오도파 장내 겔 12주 간 투여군이 기존 경구용 제제군에 비해 운동 능력이 약해지고 경직되는 ‘오프(off)’ 시간이 평균 4.6시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삶의 질 척도인 PDQ-39총점 변화량도 현저하게 개선됐다.

이번 연구는 일본과 대만, 한국에서 총 31명의 중증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다국가 3상 임상으로, 오픈라벨, 베이스라인 대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임상적 효과는 한국 환자들과 일본 및 대만 환자들에게 동일했으며, 안전성에 있어서도 각 나라 환자들간의 차이가 없었다.

연구에 참여했던 전범석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파킨슨병은 중증 단계로 진행될수록 환자가 자신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이 더욱 짧아져 가족과 사회에 부담을 주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듀오도파® 장내 겔이 아시아에 있는 중증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오프(off)’ 시간을 줄여주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한편 총 31명의 환자가 임상에 참여해 28명(90.3%)이 임상시험을 완료했으며 1명(3.2%)의 환자가 이상 반응으로 인해 약물을 중단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