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병 여성에서 출산 후 체중이 증가하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약 2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장학철 교수 연구팀(서울대학교병원 내과 문준호·박수헌·박경수 교수, 아주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조남한 교수)은 임신성 당뇨병 여성 418명을 대상으로 4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를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에 발표했다.

교수팀은 대상자를 체중에 따라 '감소', '유지', '증가'의 3개군으로 나누고 4년에 한번 정기검사를 통해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감소군에서 당뇨병 발생률이 8.6%, 유지군에서 12.6%, 증가군에서 16.9%로 나타나 체중 증가와 당뇨병의 관련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체중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표.임신성 당뇨병 여성의 출산 후 대사수치 변화·당뇨병 발생률

장학철 교수는 이번 결과를 "임신성 당뇨병을 가진 여성은 출산 후 식이 요법과 규칙적 운동 등을 통해 반드시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는 의미를 제시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체 임신부 중 약 5~10퍼센트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임신성 당뇨병은 분만중 산모는 물론 신생아에도 합병증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최근 고령 임신부가 많아지는 등 증가 추세에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 질환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