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좋은 지역 거주자에서 비만과 만성질환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이혜진, 조비룡 교수 및 서울대 건축학과 강현미, 박소현 교수팀은 환경이 다른 2개 지역에 2년 이상 거주한 주민 1만 6천여명을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Public Health에 발표했다.

이 2개 지역은 모두 도심에 위치하고 공원과 쇼핑몰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 A지역은 평균 8도 이상의 경사도의 길이 대부분이고, B지역은 평평하고 잘 정돈된 '걷기 좋은 길'이 갖춰져 있었다.

대상자의 2009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국가검진 결과를 비교한 결과, B지역 주민은 A지역 주민보다 '하루 30분 주 5회 이상' 걷는 비율이 9%, 신체활동 비율이 31% 높았다.

이렇다 보니 B지역 주민은 A지역 주민보다 복부비만율은 17% 낮았으며, 고혈압, 당뇨 등 비만과 관련된 만성질환 비율도 각각 12%, 14% 낮게 나타났다.

교수팀은 "걷기 좋은 도심 거주자는 생활습관과 건강상태가 좋았다"면서 "심뇌혈관계질환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건강 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인의 30% 이상은 심뇌혈관계질환으로 사망하고, 심뇌혈관계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비만과 관련된 만성질환인 만큼 이에 대한 예방은 매우 중요하다.

한편 교수팀은 "이번 연구가 관찰 연구인 만큼 걷기 좋은 도시환경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든 것인지,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걷기 좋은 도시 환경으로 이주한 것인지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