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8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종식을 선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주재한 범정부 대책회의는 "한국에서는 더 이상 메르스 감염 우려가 없다"며 '사실상의 종식'을 결정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종식 선언 기준이 마지막 메르스환자가 완치되는 날로부터 28일(메르스 최대 잠복기의 2배) 후이지만 전반적으로 안심할 상황이라는 판단에서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가 발표한 일일현황 자료에 의하면 28일 6시 현재 치료환자는 12명. 이 가운데 11명은 PCR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았다. 확진자, 퇴원자, 사망자는 어제와 동일하다.

정부의 종식 선언과 함께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발생과 관련한 모든 상황이 마무리될 때까지 후속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우선 복지부 설치된 중앙메르스 관리대책본부는 사실상 해체된다. 단 메르스 상황실과 메르스 후속조치 태스크포스팀을 중심으로 재편해 메르스 완전 종식때까지 운영한다. 국민안전처 범정부 메르스 지원대책본부는 일상적 상황관리기능만 수행한다.

시도관리대책본부와 시군구 보건소는 비상대응연락책을 유지하고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용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병원감염 관리 분야에서는 과밀한 응급실 간병문화 개선 등 병원감염예방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한다.

현재 지침 차원으로 운영되는 응급실과 병원 병동의 방명록 작성과 면회 제한은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향후 제도와 방안을 마련한다.

폐렴환자는 선제적 격리 조치를 유지하고 PCR 검사 비용은 입국자와 환자접촉자 등 적용 대상을 마련해 해당되는 경우에만 적용한다.

국민안심병원의 응급실 선별 진료소는 유지하되 일반환자의 선별진료소는 각 병원 사정에 맞춰 운영한다.

아울러 메르스환자의 입국 가능성이 여전한 만큼 공항 내의 게이트 검역과 발열 등 증상여부에 대한 모니터링도 유지한다.

의료기관 손실에 대해서는 손실보상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실태조사와 함께 손실보상 심의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서 그 손실에 해당되는 금액을 추경예산과 예비비, 등 2,500억원을 통해서 보상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메르스 콜센터 번호 109번은 우선적으로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될때까지 운영을 유지한다. 또한 향후 감염병 신고번호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