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 경험 여성에서는 출산 횟수가 많을 수록 무릎관절염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정유화원장 연구팀이 국민건강 영양조사 참여자 가운데 50세 이상 여성 5,449명을 분석한 결과, 유산경험 여성은 출산횟수가 늘어날수록 무릎관절염 유병률이 증가한다고 Maturita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02012년 국민건강 영양조사 대상자 31,396명 가운데 검진 및 설문에 참여한 24,173명을 대상으로 무릎관절염 방사선 진단값이 제시된 50세 이상 여성(5,449명)을 선별했다.

방사선 진단은 Kellgren/Lawrence grade를 이용해 경증 이상을 '무릎관절염 환자'로 정의했다. 또한 '출산 자녀수'는 임신 횟수에서 유산횟수를 뺀 수치로 정했다.

그 결과, 대상 여성 5,449명 가운데 무릎관절염 환자는 2,471명으로 전체의 45.3%를 차지했다.

임신횟수와의 관련성은 '유산'을 보정하자 임신 횟수가 증가할수록 무릎관절염 유병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특히 유산 경험여성 3,688명에서는 출산 횟수와 무릎관절염 유병률도 비례했다. 유산 무경험여성에서는 관련성이 없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하인혁소장은 "유산은 여성의 몸에 급작스러운 호르몬 및 생체변화를 유발할 수 있고, 또한 심리적으로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유산 경험이 있고 자녀 출산을 많이 한 중년여성이라면 무릎관절염 예방에 각별히 힘쓰는게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