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의존증 치료약물에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어린이병원 소아신경외과 김승기, 최승아 교수팀은 알코올 의존증 치료제인 다이설피람(disulfiram)이 소아 뇌종양 중 가장 악성인 ‘비정형 유기형/간상 종양(ATRT)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Neuro-Oncology에 발표했다.

비정형 유기형/간상 종양은 소아 뇌종양 중 예후가 가장 나쁜데다 수술 후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받아도 평균 1년정도만 생존할 수 있다.

연구팀은 쥐를 이용해 다이설피람 투여군과 위약군으로 나누어 비정형 유기형/간상 종양의 크기를 관찰했다.

그 결과, 투여군의 종양은 위약군의 1/4로 줄었고, 생존기간도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길었다(105일 대 91일).

연구팀은 다이설피람이 뇌종양줄기세포의 표지자인 알데히드탈수소효소 (ALDH)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뇌종양줄기세포의 활동과 대사를 낮아져 항암효과를 발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승기 교수는 "비정형 기형종/간상 종양은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는 만큼 항암 방사선치료에 제약이 많은데 이번 연구로 이 약제를 실제 환자에 투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며 "환자의 생존율 뿐 아니라 삶의 질 증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알코올의존증 치료제인 다이설피람은 ALDH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승인된 약물로 부작용을 잘 모니터링하면 임상 적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