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스트레스라도 해소 능력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는 뇌속 특정 수용체의 활성도 차이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의대 약리학 김동구·김철훈, 정신과학 강지인 교수팀은 뇌속 신호전달 물질 수용체인  'mGluR5'(대사성 글루타메이트 수용체5)이 부족한 경우 스트레스 회복력이 크게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 Nature Neuroscience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mGluR5가 스트레스 회복력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진행됐다.

연구팀은 유전자 조작으로 mGluR5을 제거한 쥐와 일반 실험용 쥐로 나누어 스트레스를 가해 쥐들의 행동을 관찰했다.

그 결과, mGluR5 제거된 쥐는 일반 쥐에 비해 실험용 케이지 한쪽 구석에만 머무는 등 지속적으로 행동이 위축된 스트레스 상황을 나타냈다.

뇌속 물질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를 잘 극복한 쥐에서는 mGluR5 활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회복력 물질인 델타포스비도 많이 발현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지인 교수는 "스트레스가 어떻게 우울증을 일으키는지 그 생물학적 기전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회복시킬 수 있는 뇌 안에서의 치료기전을 규명함으로써 새로운 우울증 치료제 개발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자) 등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