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가 포함된 식단이 대장암세포의 유전자를 변이시켜 암세포의 성장 속도를 늦춘다는 동물 실험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하버드의대 베스이스라엘 디코니스병원 크리스토스 만조로스(Christos Mantzoros) 교수팀은 동물실험 결과 호두가 유전자 발현을 선택적으로 제어하는 유전물질인 miRNA(마이크로 리보핵산)의 변이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교수팀은 실험쥐를 대상으로 성인 호두 섭취 권장량의 2배인 호두 2온스(56.7g)와 호두가 포함되지 않은 유사먹이를 각각 제공했다.

25일간 매일 2회씩 각각의 먹이를 제공한 결과, 호두섭취군의 주요 miRNA가 대장암 세포의 염증, 혈액 공급, 확산에 영향을 미쳐 대장암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호두섭취군의 세포 내 오메가-3 지방산 수치(알파리놀렌산(ALA) 포함)가 대조군보다 10배 높았으며,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높을수록 종양 크기가 작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miRNA는 환경적 요인에 따른 유전자 변형을 연구하는 후생유전학의 핵심적 연구 주제로, miRNA의 발현 프로파일은 종양의 근원을 밝힐 수 있는 바이오 마커로 사용될 수 있다.

만조로스 교수는 "동물실험결과를 인체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호두가 국소 대장암 세포의 miRNA 발현 프로필(다양한 조건 하에서의 유전자 발현 패턴)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호두에 포함된 지방산이 직접적으로 또는 다른 성분들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대장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 결과는 Journal of Nutritional Biochemistry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