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절제술과 재건술 동시에 하면 삶의 질 향상
유방절제술과 재건술 동시에 하면 삶의 질 향상
  • 김준호 기자
  • 승인 2015.05.12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 절제와 재건술을 동시에 하는 유방즉시재건술이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제일병원(병원장 민응기) 외과 이해경 교수팀이 유방즉시재건술을 받은 환자 63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전체 환자 중 84.1%(53명)가 수술 결과에 만족했다고  Journal of the Japanese Breast Cancer Society 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77.8%(49명)는 미용적으로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답해 보형물 즉시재건술이 높은 수준의 환자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두-유륜을 포함해 가능한 많은 피부조직을 남기면서 즉시재건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만족도가 더 높았다.

유두-유륜은 제거하더라도 되도록 많은 피부를 보존하거나 유두-유륜을 포함한 모든 피부를 보존하는 방식의 수술을 받은 환자 31명은 수술만족도와 미용적 만족도가 각각 87.1%, 83.9%에 달했다.

추적관찰하는 동안 국소재발과 원격전이 진단 환자가 각각 1명씩 발견됐지만 유방암 특이 사망 환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종양적 치료 관점에서 볼 때 즉시재건술은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해경 교수는 "3년간의 단기 성적에서 나타난 것처럼 장기적으로도 높은 치료성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