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 분야 세계적 명의인 김진구 교수(정형외과)가 3년내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포츠의학센터를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건대병원 스포츠재활센터 김 교수는 19일 기자간담회에서 "동양 선수들이 서양 병원에서 서양방식으로 치료받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그럴 때마다 이건 아니다 싶었다"면서 센터 설립의 배경을 밝혔다.

김 교수가 구상하는 스포츠의학센터는 미국의 연구실적과 독일의 치료시스템 등 장점만을 골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융합시킨 모델이다.

김 교수가 백병원에서 자리를 옮긴 이유에도 해당된다. "25년을 인제대 서울백병원에 근무했습니다. 그간 수많은 영입제안에도 불구하고 응하지 않다가 옮긴 것은 백병원이 싫어졌거나 나빠서가 아닙니다. 다학제 의학이라는 스포츠의학의 특성상 재활의학과, 체육학과, 운동생리학, 기계공학 등 대학의 여러 팀과 영양사, 코치 등 다분야 학문이 융합돼야 하는 만큼 백병원이 가진 배경만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김 교수가 선택한 곳이 이러한 인프라를 모두 갖춘 건국대병원이다.

건대병원의 스카웃 설에 대해서는 "건대병원으로 옮기기 전 이미 서울백병원에 사직서를 낸 무적(無籍)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기존 건대병원의 어깨팔꿈치관절센터와의 연계에 대해서는 스포츠재활센터는 어깨팔꿈치관절센터에서 치료를 받은 후 재활하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자신을 운동선수들의 무릎을 수술하고 치료하는 무릎팍의사라고 말하는 김 교수는 "50대에 적을 옮기기 쉽지 않았지만 연구에 매진하겠다는 생각은 여전하다"면서 "옮기고 보니 백병원만큼 편안하고 좋은 곳은 없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또한 새로운 도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