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난소암이라도 발병 위치에 따라 암 유발 유전자 돌연변이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송용상, 이정윤, 윤정기 교수)와 연세대 화학과(방두희 교수) 공동 연구팀은 여성 암 중 사망률과 재발률이 가장 높은 암인 난소암의 전이 특징을 최신 유전자(DNA) 분석 기법을 통해 규명했다.

연구팀은 난소암 3기 환자에게서 원발 부위인 난소와 전이 부위인 대망, 복막을 포함한 11곳의 암 조직 샘플을 대조군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11곳의 암 조직 유전자 돌연변이 중 공통발현 유전자는 6%에 그쳐 같은 암이라도 위치에 따라 유전자 돌연변이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난소암에 대한 동일한 표적치료제라도 부위에 따라 약효가 달라 암 치료에 실패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
 
또, 난소암의 전이 부위가 원발 부위에 비해 유전자 돌연변이의 축적이 크지 않은 것도 확인됐다. 이는 난소암 전이는 대부분 복막 내에서 파종형태로 이뤄지기 때문에 다른 암 종 예컨대 폐암, 뼈암과 같이 혈행성 전이와는 다른 형태일 가능성을 시사한다.

송용상 교수는 “차세대 유전체 검사법을 이용한 종양 내 다양성 연구는 다른 암 종에서는 잘 알려져 있으나, 이번 연구는 상피성 난소암에서 여러 곳의 원발 부위 및 전이 부위의 샘플을 이용하여 종양 내 다양성 및 전이과정을 분석한 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연구를 계기로 종양위치에 따른 미세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결과는 BMC cancer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