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원격의료에 건강보험이 시범적용되는 등 원격의료에 대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게 됐다.

정부는 26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원격협진 활성화 및 원격의료 시범사업 확산 계획’을 마련, 3월부터 단계적으로 다양한 원격의료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는 ▲의료인 간 원격협진 활성화 ▲의료사각지대 중심의 원격의료 확산 ▲동네의원 중심 원격의료 시범사업 확산 및 모델 다양화 ▲해외환자에도 원격협진 활성화 등이 포함됐다.

우선 응급실 간 이루어지고 있는 전화 또는 화상 원격 협진에 대한 건강보험 시범 적용이 내달부터 시작된다.

상반기에는 상급종합병원-지역 병의원간 의뢰·회송 환자 원격 협진으로 늘린 후 정식 수가로 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4월에는 원양선박 선원에게, 7월에는 군장병을 대상으로 원격진료 및 원격건강관리 서비스와 교정시설 대상 원격의료를 확대한다.

현재 진행중인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18개소에서 올해 안에 50곳, 1,800여명을 대상으로 확대하고 서비스 모델을 다양화한다.

이를 위해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에 대한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을 확대하고, 도서벽지 보건소나 공용시설 및 노인요양시설과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방문 해외환자 사전문진, 진료 후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는 센터도 개설한다. 우선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를 시작해 다른 중동지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같은 4대 핵심과제는 기존 보건복지부와 미래부 외에 법무부, 국방부, 산업부, 해수부가 추가돼 총 6개 부처간 협업으로 추진된다.

한편 이번 사업에 투여되는 총 비용은 약 91억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