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회장 김재윤,  이하 소청과의사회)가 평생예방접종스케줄표, 청소년성인예방접종표 및 접종카드를 제작, 배포했다.

의사회는 인터넷 정보의 홍수 탓으로 인해 전문가의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원스탑' 2차 캠페인을 실시하고 그 일환으로 이번 접종카드를 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미 1차 캠페인에서 백신의 체계적인 관리와 보관점 그리고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과 대처법에 대해 책자로 배포됐다.

이번에 배포된 평생예방접종스케줄표는 인유두종바이러스(자궁경부암) 백신의 기존 3회 접종에서 2회 접종(만 9-14세)에 관한 내용과 국가 지원 예방접종에 새롭게 포함된 일본뇌염 생백신 및 폐렴구균 백신에 대한 내용 등 변경된 내용이 들어있다.

또한 국가 지원 예방접종과 미지원 예방접종을 색깔로 구분해 출생때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때까지 접종해야 하는 백신의 종류와 접종 횟수 및 시기를 명시해 전 연령 예방접종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구성했다.

청소년·성인예방접종표에는 접종별로 대상 연령 및 접종 횟수에 대한 상세 정보가 담겨 있다.

크기도 신용카드 정도로 휴대가 간편한 예방접종카드에는 대상포진, 폐렴구균 처럼 대표적 성인 예방접종을 비롯해 여행자 특수접종 까지도 접종 이력을 기록해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소청과의사회 김재윤 회장은 "예방접종은 개인 질병 예방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이자 사회적 집단면역 효과도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예방접종 전문가로서 온 가족의 건강지킴이가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