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자는 같은 병원에서 지속적으로 진료받는게 질환 발생률과 사망률을 줄이고 비용도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의 조비룡, 신동욱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자료를 이용하여 2003~04년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위험 질환으로 진단받은 4천 7백여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들을 5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낮은 군이 높은 군에 비해 심근경색 발생률은 1.57배, 뇌경색 발생률은 1.44배, 심혈관질환 사망률은 1.3배, 전체 사망률은 1.12배 높게 나타났다.

여러 병원을 다닌 환자들은 약 205만원을 쓴 반면 한 병원을 꾸준히 다닌 경우 약 145만원을 썼다. 특히 입원비용에서 차이가 많이 났다.

의사가 같은 환자를 지속적으로 보면 문제를 더 빨리 찾고, 예방상담 등의 진료를 더 잘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환자들은 자기 관리를 더 잘하고, 약물치료 권고를 더 잘 지키는 경향이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한다.

기존 연구에서도 한 의사에게서 지속적으로 진료 받는 환자들이 고혈압이나 당뇨조절이 더 잘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이번 연구 책임자인 조비룡 교수는 "의사와 환자가 지속적인 관계를 통하여 신뢰관계와 만족도를 높이는 일차의료체계 구축이 국가의 만성질환 관리와 의료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Annals of Family Medicine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