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링거인겔하임은 일차 치료에 실패한 재발성/전이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메토트렉세이트(화학요법) 대비 지오트립®(성분명: 아파티닙)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제3상 임상인 LUX-Head & Neck 1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19개국 48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LUX-Head & Neck 1 임상 결과, 1일 1회 비가역적 ErbB Family 차단제인 지오트립®은 기존 치료 요법에 실패한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에서 화학요법 대비 종양 성장을 유의하게 지연시키는 최초의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TKI)로 나타났다.

LUX-Head & Neck 1 연구의 일차 평가 변수는 무진행 생존기간(PFS: 종양 진행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시간)이었다. 플래티늄 기반 화학요법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화학요법을 진행한 대조군의 무진행 생존기간이 1.7개월이었던 반면, 지오트립® 치료군은 2.6개월로 질병 진행 위험을 20% 감소시키며 종양 성장을 유의하게 지연시켰다.

아울러, 이차 평가 변수였던 종양 수축에 있어서 화학요법 치료군의 22.3%에 비해 지오트립® 치료군에서는 34.8%로 더 높은 종양 수축을 보였다.

또한, 지오트립®은 질병 통제 비율(DCR: 종양 크기가 안정적이거나 감소된 환자 비율, 49.1% vs. 38.5%) 역시 유의하게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 앤트워프 대학 병원 종양학과 얀 버모켄(Jan Vermorken) 교수는 “지오트립® 치료군에서 LUX-Head & Neck 1 임상 결과, 표준 화학요법 대비 환자의 무진행 생존기간(PFS)이 유의하게 연장되었으며, 통증, 연하 및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두경부함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지오트립® 임상 결과는 일차 치료에 실패하고 치료 옵션이 상당히 제한된 환자에게 지오트립®이 잠재적 대안이 될 수 있음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LUX-Head & Neck 1 임상 결과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약물 관련 이상반응은(3등급 이상) 발진/여드름(9.7%)과 설사(9.4%)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