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의료진들이 학술대회, 심포지엄 등의 학문적 정보 습득과 논의의 장이 다양한 반면, 개원의의 경우 그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며 빠듯한 진료 스케줄까지 더해져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멀티채널 마케팅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제약업계에서도 이메일을 통한 정보 전달부터 온라인 강의와 웹 기반의 심포지엄을 비롯해 최근에는 태블릿 PC와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서비스들도 선보이면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약사와 의료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원의 스스로 학습하고 다방면의 정보를 습득하여 환자에게 보다 적합한 치료가 무엇일지 고민하고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이다. 화상 디테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약 업계 대표 프로그램인 화이자링크에 최다 참여한 의료진을 통해 이러한 노력이 현장에서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부산 봉생병원 순환기내과 이용환 주임과장과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Q 평소에 환자 교육과 최신 질환 업데이트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보는 편인가? 

A 환자진료에 도움이 되겠다 싶은 정보들은 타질환이라도 관심 있게 보려 한다.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라 하더라도 그 외 다양한 질환을 가지고 내원하기 때문에 화이자링크, 화이자를 포함한 제약회사의 웹심포지움, 의학 전문지 등을 자주 보고 정보를 습득하는 편이다.

Q 학회나 심포지엄 등 외부 학술행사에 자주 참석하는 편인가?
A 주말 개인적인 일정이 없다면 참석해서 강의를 자주 듣는다.

Q 기존의 활용했던 방법들과 화이자링크의 가장 큰 차이점이나 장점은 무엇인가?

A 화이자링크의 타 정보 제공 채널과의 차별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 제공된 컨텐츠 안에서 미리 주제를 선정하여 원하는 정보만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DPMR의 전문성으로 추가질문이 나왔을 때 즉각적으로 질문에 답을 해주어서 조금 더 심도 깊은 논의가 가능했다.

Q 주로 화상 디테일링을 사용하는 장소와 시간은 언제인가?

A 진료가 끝나는 5시 이후나 점심시간을 이용하며, 100% 진료실에서 참여하고 있다.

Q 몇 번이나 화이자링크에 참여했는가?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면 가장 큰 이유는?

A 진료로 바빠서 놓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이나 업데이트 되는 최신지견들, 그리고 무엇보다 아나운서처럼 전달 해주는 DPMR의 전문성 때문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Q 화이자링크를 통해 주로 얻는 정보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고혈압, 당뇨와 관련된 최신가이드라인 및 비뇨기과 관련 질환을 비롯한 고령환자들이 겪는 기타 질환에 대한 정보 등이 있다. 

Q 현재까지 접한 정보 중 가장 인상적인 컨텐츠는 무엇인가?

A 2013 ESC-ESH(영국심장학회-영국고혈압학회) 고혈압 가이드라인 업데이트가 유용했다. 

Q 병원의 규모가 크다 보니, 일반 개원가에 비해 만성질환의 진행 정도가 비교적 중한 내원 환자가 많을 것 같다. 어떠한가? 

A 심장전문이며 시술이 가능한 병원이라, 만성질환으로 인한 합병증(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동반한 환자들도 많다. 최근 일본 히가시 타카라주카 사토(Higashi-Takarazuka Satoh)병원 심혈관센터 사토루 오추지(Dr. Satoru Otsuji) 교수와 경북대학교병원 박헌식 교수를 초빙하여 만성폐색병변(CTO) 중재시술 학술교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는 관상동맥질환 치료시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가장 높은 분야로써, 동래봉생병원에서는 이 부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Q 질환의 최신정보, 치료 트렌드 등 적극적인 정보 습득이 이러한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가?

A 당연히 영향을 준다고 본다. 최신지견이나 업데이트되는 질환 별 가이드라인은 현재의 환자상태나 치료에 맞추어 정보가 주어지기 때문에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환자에게 그것을 적용해 진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만성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된 환자의 경우 초기환자보다 치료제 및 치료법의 선택이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의료진이라면 환자에게 보다 적합한 치료가 무엇일지 항상 고민해야 하며, 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최신지견이나 트렌드 등의 정보습득이 수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실제 환자 진료에 연결된 컨텐츠가 있었는지?

A 2013 ESC-ESH(영국심장학회-영국고혈압학회) 고혈압가이드라인 업데이트와 2013 ACC/AHA(미국심장학회/미국심장협회) 가이드라인, 고령남성환자를 위한 전립선비대증(BPH) 진단과 치료 A to Z 등이 만성질환환자들의 처방을 적절히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Q 최근 특별히 관심 갖고 있는 주제가 있다면?

A 만성대사질환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합병증인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주제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Q DPMR이 진행하는 디테일링의 퀄리티는 어떠한가?

A DPMR은 이미 현장에서 영업을 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맞춤 디테일링도 가능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즉각 답변해줘서 폭 넓은 의학지식을 가진 것이 느껴졌습니다.

Q 최근 제약 업계의 멀티 채널 마케팅이 활발한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에 맞춘 마케팅 방법으로 제약사의 직접적인 마케팅서비스에 대한 의료진의 부담을 낮추고, 편의성을 높인 점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Q 다른 멀티 채널 디테일링 프로그램도 이용해본 적이 있는가? 타 프로그램과 화이자링크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A 다른 프로그램도 참여해 본 경험이 있으나, 진료나 강의 등 바쁜 일정으로 저널이나 정보를 찾아볼 시간이 부족한 가운데 짧은 시간 안에 핵심정보만 뽑아서 요약정리를 잘해주는 점이 다른 멀티 채널 디테일링 프로그램과 다른 점입니다.

Q 주변 의사들에게 화이자링크를 추천할 의향이 있는가? (혹은 추천한 적이 있는가?)

A 최신지견 등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받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Q 화이자링크에 추가로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환자 한 명이 가지고 있는 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심장전문의지만 통증, 비뇨기과적 질환, 정신과적 질환 등 환자는 다양한 질환을 가지고 내원하기 때문에 컨텐츠를 보다 다양화하여 정보를 제공한다면 의료진의 화이자링크 참여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