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의 성장, 증식 및 분화에 관여하는 성장인자를 효과적으로 생체에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연세대 치과대학 김희진, 육종인, 김남희 교수팀은 세포막을 통과하는 단백질 전달체로 전구약물 형태의 성장인자를 융합시켜 세포 및 생체 내로 성장인자를 전달하는데 성공했다고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성장인자들은 세포 내에서 쉽게 분해, 고농도 투여가 필요해 실제 임상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이 이번에 개발한 핵심 기술은 전달체와 전구약물 형태의 성장인자가 결합된 조직재생 폴리펩타이드. 성숙된 상태로 투여하는 기존 성장인자에 비해 비활성상태로 제작하는 만큼 경제적인데다 취급도 쉽다.

연구팀에 따르면 뼈와 연골형성에 중요한  TGF-β계열의 성장인자인 BMP2의 전구약물 적용한 폴리펩타이드를 개에 투여한 결과, 마이크로그램 단위로도 골재생이 유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세포 이동성을 조절하는 성장인자(BMP7, DKK1) 역시 효과적으로 생체 내로 전달돼 암세포의 이동과 침윤을 억제했다.

이 전달체가 다양한 성자인자에 적용될 경우 기존 수용성 성장인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이번 기술이 성장인자로 조직재생을 해야 하는 악안면기형, 만성신장질환 같은 질환치료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및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의 특허기술상품화 기술개발 지원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