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뚱뚱할 경우 자녀들이 비만해질 위험은 최대 6.6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영양정책팀이 2008-2012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이용해 부모가 모두 정상체중인 경우와 한쪽만 비만한 경우, 그리고 양쪽 모두 비만한 경우 자녀의 비만 정도를 분석,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6~18세 4천 5백여명의 아동·청소년과 그 부모.

분석 결과, 자녀가 비만해질 위험은 부모 중 한 명이 비만인 경우 2배, 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 약 5.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나이를 6~11세군과 12~18세군으로 나눠 비교한 결과, 부모 모두 정상체중인 자녀에 비해 부모 모두 비만인 자녀의 비만 위험은 각각 4.7배와 6.6배로 부모 비만의 영향은 어린 자녀에게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영향은 어머니의 간식 섭취량에 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와 자녀 간식섭취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회귀분석 결과. 12~18세군에 비해 6~11세군에서 영향력이 약 3배 높게 나타났다.

진흥원은 "부모가 비만이면 자녀도 비만할 가능성이 높다는 가설이 최근 국내 국가단위 통계데이터 분석으로도 확인됐다"며 "부모의 비만이나 간식섭취량이 자녀의 비만에 영향을 끼치므로 자녀의 비만 예방을 위해 부모가 먼저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히 운동하는 등 자녀에게 건강한 본보기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동청소년 비만율을 낮추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아동·청소년 비만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국가적 관심과 책임이 필요한 문제인 만큼 부모, 학교, 지역사회, 정부 등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진흥원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10월 11일 제5회 비만예방의 날을 맞아 날로 심각해지는 아동·청소년 비만예방을 위한 ‘High-5 Together’ 캠페인을 벌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