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에 당뇨병으로 진단되는 임신성당뇨병이 최근 9년간 약 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02~2012년의 빅데이터에 따르면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료받은 여성은 2003년 4.8%에서 2012년 25.4%로 크게 증가했다.

공단은 2004년 초산 여성 5만 3천여명을 대상으로 산전비만과 임신성 당뇨병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임신 전 비만여성이 첫 임신에서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되면 23.8%는 출산 후 8년 내에 당뇨병으로 진행됐다.

임신 전 비만한데다 임신성 당뇨병까지 있는 경우 정상체중에 임신성당뇨병도 없는 여성에 비해 출산 후 당뇨별 발생 위험은 8배 높게 나타났다.

설사 임신성 당뇨병이 없었더라도 임신 전 비만한 여성이 출산 후 당뇨병에 걸릴 위험은 2.8배였다.

이는 정상체중이면서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여성이 출산 후 당뇨병에 걸릴 위험(2.3배) 보다 높은 수치로, 비만이 출산 후 당뇨병 발생에 주요 위험인자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고려대 구로병원 조금준 교수는 "이번 결과는 산전 관리의 중요성을 재확인시켜주는 결과로서, 임신 전 비만여성은 임신 시 임신성 당뇨병 위험 뿐만 아니라 출산 후 당뇨병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산전 비만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